겨울 동해안 여행 영덕~울진~삼척

이번 주만 지나면 본격적인 겨울이 시작된 12월입니다. 이웃분 추운 날씨에 건강하시고, 남은 기간 마무리 잘 하시길 바랍니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는 말도 있듯이, 여행의 묘미는 역시 직접 보고 듣고 또 느끼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당분간은 지난주 다녀왔다 겨울의 동해안 여행, 영덕~울진~삼척 구석구석까지 소개할 계획입니다. 대전에서 출발하고 영덕과 울진을 거쳐서 강원도 삼척까지 7번 국도를 타고 떠나는 추억의 힐링 여행 기대해도 괜찮아요.연말이 다가올수록 이것 저것 바쁠지도 모르지만 가끔 가족이나 친척과 함께 아름다운 7번 국도를 따라서 여행하면서 눈과 입과 귀을 즐겁게 해서 보시면 어떨까요? 지금부터 칼 군과 함께 출발해 봅시다.

7번 국도를 타고 떠나칼궁의 겨울 동해안 여행 그 첫번째는 창포 말, 등대, 영덕 해맞이 공원이 주인공입니다. 영덕하면 영덕대게가 가장 먼저 떠오르죠? 그 가위를 형상화한 창포말등대와 해돋이 명소인 해맞이공원은 영덕에 가면 꼭 들려야 할 필수 여행코스입니다.이곳 외에도 영덕의 볼거리라곤 강구항, 풍력발전단지, 석리, 대게원조마을, 축산항, 괴지리민속촌, 고래해수욕장 등 그야말로 볼거리와 먹거리가 넘쳐나고 축복받은 지역입니다. 영덕의 다양한 음식 중에서도 이번에는 곰치국과 물회 소식을 준비했습니다.영덕대게를 맛보고 싶다면 관광객들로 북적이는 최불암, 최진실, 박상원 주연의 MBC TV드라마 ‘당신과 그리고 나’의 촬영지 강구항도 좋지만, 잘 알려지지 않은 작은 포구마을도 볼거리로 이용하세요. 또 다른 볼거리와 느낌으로 맞아주십니다.

경북 영덕에서 7번 국도를 따라서 삼척 쪽으로 오르면 겨울의 진미 고무치국에서 유명한 식당이 있습니다. 영덕의 청송 식당, 울진의 돌섬 식당, 삼척의 해저 노도가 거기에 스타일은 좀 다르지만 겨울의 동해안 여행에서 꼭 먹어야 하는 별미 중의 별미입니다.강구항 인근 에구치 매일 시장 내에 위치한 청송 식당은 칼군이 영덕에 들릴 때마다 빠짐없이 이용하는 단골 식당에서 고무치국(@1.5만원)와 물회(@1.5만원)가 권장할 만합니다. 물 메기와는 물고기의 값을 고려하면 1.5만원이라는 가격이 결코 좋다고는 할 수 없지만 그 대신 양은 비교적 제대로 된 편입니다.이곳 청송식당의 아쉬운 점은 재래시장의 음식점이라 그런지 카드결제가 안된다는 점입니다. 요즘 카드가 안 되는 곳이 어디 있나 싶을 정도인데, 청송식당은 아직 현금 결제밖에 안 돼서 여행자 입장에서는 조금 불편할 수도 있어요. 단골 고객인 칼 군도 가끔 깜빡하고 나중에 현금을 인출해 결제하는 경우도 다반사라고 한다.

국내에서 유일무이한 휴양림에서 바다전망을 볼 수 있는 곳이 영덕 ‘칠보산 자연휴양림’입니다. 칼 군은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만, 만약 칼 군이 잘못 알고 있다면 즉시 지적해 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11월이 비수기인, 평일이라 그런지 그렇게 예약이 어렵다는 국립 자연 휴양림, 그것도 칠보산 자연 휴양림 숲 속의 집(11방)을 이용할 수 있어 기분이 아주 좋네요. 게다가 숙소 이용 금액이 1박에 9.1만원으로 화장실도 2개로, 더욱 만족했다.아마도 이번 7번 국도의 여행을 계획하고 가장 잘한 일이라면 바로 국립 자연 휴양림을 숙소로 예약한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공기도 맑고 깨끗하게 꾸며진 휴양림은 성수기에도 좋지만 비수기에 여유롭게 이용해보는 것도 색다른 재미로군요. *^^*

영덕 칠보산 자연 휴양림에서 쾌적한 기분으로 1박을 하고 도우루치에쯔 날은 빨리 서두르고 두꺼운 갯마을(후포리)을 경유 덕구 계곡을 향했습니다. 트레킹 장소에서도 유명한 덕구 계곡은 주차장에서 덕구 온 정원한까지의 거리가 약 5km안팎으로 소요 시간은 왕복 90분 정도 걸립니다.덕구 계곡 중간에는 세계의 유명한 다리(12개)를 축소 설치했지만 아름다운 계곡의 풍광과 함께 다른 볼거리를 제공합니다. 그동안 덕구계곡을 여러 차례 방문했는데 겨울에 방문한 것은 아마 이번이 처음인 것 같아요. 확실히 여름계곡과는 다른 풍광다른 느낌!!

덕구 계곡에서 왕복 3시간 정도의 산행을 마친 뒤 부산에 있는 통나무 마을 막국수로 늦은 점심을 먹었습니다. 저녁에 죽변항에서 대게와 홍게를 먹자는 생각에 말 그대로 마음에 점 하나 없앨 정도로 가볍게 먹으려다 막상 먹으니 또 잘 지켜지지 않게 돼 버렸다.12월 초에야 대게가 허락되는 관계로 지금은 수입 대게와 그리고 킹 크랩 정도를 맛 볼 수 있습니다. 수율이 좋은 적대게를 만나는 것도 어렵고, 칼 군 일행은 적대게 5마리와 무슨 생선 회산 오징어, 그리고 흰색 고동(펫코동)에서 아쉬움을 달랬습니다.둘째 날 여행은 이렇게 울진을 경유해 삼척 검봉산 자연휴양림에 묵었습니다. 이용 요금은 칠보산 휴양림과 마찬가지로 9.1만원으로, 강원도 외 자연 휴양림에 비해서 비교적 최근에 세워졌습니다. 검봉산 자연휴양림은 여성이 좋아하는 파스텔톤 목조건물로 아이들이 좋아하는 복층구조 내부입니다.

7번 국도 여행의 3일 만이자 마지막 여행지 삼척. 삼척과 울진은 칼군 가족이 여름에는 꼭 들른 단골 여행지로 예나 지금이나 칼군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고 멋진 모습을 간직하고 있는 곳입니다.삼척을 찾는 여행자 중 만족도가 높고 인기 있는 관광지는 아마 삼척 해양레일바이크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시원한 동해 바다를 끼고 1시간여 동안 레일 바이크를 타고 있다고 칼군이 왜 그토록’여행은 명약’고 하는지 금방 알게 될 것입니다.삼척 해양 레일 바이크는 인터넷으로만 예매가 가능하며 두용(@만원)과 4인용(@3만원)이 있는데, 칼군 일행은 4인용 2개를 예약하고 사용했다. 역시 일행의 만족도가 높고 호응도 좋았다는…

삼척해양레일바이크를 마친 후에는 궁촌역에서 셔틀버스로 용화역으로 이동한 뒤 다시 인근 장호항에 들렀습니다. 한국의 나폴리라고 불릴 만큼 빼어난 절경을 자랑하는 삼척의 장호항, 정말 언제 봐도 멋지고 아름다운 경치입니다. 어느새 케이블카가 운행을 하고 있던…케이블카에서 내린 장호항의 풍경을 직접 볼 수는 없었지만, 아름다운 절경을 충분히 짐작할 수 있습니다. 갈매기가 머무는 아름다운 장호항에서 투명 카약을 즐기는 파격적인 피서객은 없었지만 사계절 많은 관광객들로 붐비는 멋진 곳입니다.

동해안의 멋진 절경을 대표하는 삼척 장호 항의 또 다른 겨울의 볼거리는 바로 대방어입니다. 10kg은 족히 넘어 보이는, 잡아 올린 대방어를 보고 있으면 왠지 식욕이 나고 힘이 생깁니다.서울 등 전국 각지에 옮겨질 대 방어회를 산지인 장호항에서는 직접 맛 보지 못했지만 12월 초 대전에서 다시 만날 수 있다는 생각에서 먼저 향하고 보겠습니다.대구잡이 구경을 마치고 항구 근처의 이모네 한식당에서 맛본 갈치조림도 그 맛이 일품이다. 이젠 국산 갈치는 구경하기도 어렵지만, 세네갈갈갈치조림도 그런대로 맛있었다고 한다. (웃음)

오늘은 지난주 2박 3일 일정으로 다녀온 겨울 여행지 추천 7번 국도 여행(영덕~울진~삼척)의 예고편을 소개했지만 이웃 여러분은 어떻게 보셨습니까? 즐겁고 기분좋은 여행 계획준비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라며 지금까지 칼군도 마양의 맛있는 상상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