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01.30, 대명산(블랙야크), 덕룡산 최단코스 강진덕룡산, 67좌,

오전에 월출산을 올라 덕룡산 최단거리 코스인 만덕광업 입구로 이동했다. 월출산천황탐방지원센터에서 차로 약 40분정도 걸렸습니다.

덕룡산은 전라남도 강진군 도암면에 있는 산으로 높이에 비해 산세는 1,000m의 산과 맞먹을 정도로 웅장하다. 창끝처럼 솟은 험준한 암봉이 이어져 진달래 군락이 많은 산이다. 산을 오르는 내내 남해의 바다를 볼 수 있는 것도 이 산을 오르는 묘미다.

도암면 석문리 도암중앙초등학교에서 봉황천을 따라 약 1km를 가면 석문산 남쪽 협곡에 이른다. 이 협곡이 크게 굽은 지점의 개울을 건너면 등산안내도가 있다. 이 안내도가 등산의 기점이다.

주능선길은 잘 관리되어 있어 비교적 쉽게 오를 수 있다. 쌍둥이처럼 이웃한 쌍봉을 내려 조금만 가면 암봉길이 끝없이 이어진다. 줄을 타거나 우회로를 이용하기도 한다.

정상에서는 월출산과 수인산 제암산 천관산 및 완도 상정봉, 해남군 삼산면 두륜산 노승봉과 백운봉 등을 조망할 수 있다. 하산은 정상에서 세 번째와 네 번째 봉우리 사이의 안부로 돌아가 만덕광업 쪽으로 내려가거나 정상 다음 안부에서 동사면의 잡목림을 빠져나와 수양리로 내려가야 한다. 등산시간은 약 5시간이며 첨봉 북쪽 안전부에서 수양저수지까지 이어지는 코스를 선택할 경우 약 7시간이 걸리는데 전자를 선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산이 험해 보조자의 일을 확보하는 것이 필수적이고 식수와 간식을 충분히 준비하여 등산에 대비한다. 여름 등산의 경우 긴 소매와 긴 바지의 옷을 준비해야 하며 암벽이 미끄러워 낙석 구간이 많다는 점도 주의해야 한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등산코스는 덕룡산 최단거리 코스로 만덕광업->동봉(40분 소요)->서봉(15분 소요)->동봉->만덕광업으로 회귀하는 코스였습니다. 거리가 2.3km 입니다.

강진덕 용산 등산기록 소요시간을 보니 모두 2시간도 안걸리더군요.(웃음)

덕룡산 고도기록

큰길에서 시골골목을 따라 올라간 만덕광업입구 12시 가까이 있어 이미 주차된 차가 있습니다.만덕광업 입구에는 총 7대 정도 주차할 수 있는데 다른 분의 블로그에 의하면 회사 안에 주차시켜 준다고 합니다.

만덕광업입구 잠시만 서성타출발 주차장 바로 앞에 들르는 길이 있습니다.

들어가자마자 나무로 가려져 햇볕이 들지 않는 대나무숲을 통과… 낮이 아닌 시간에 오면 조금 쌀쌀해질 것 같아…

출발 후 20분 정도는 낮은 경사도의 등산로를 걸어야 하지만 후반 20분은 가파른 바위길을 통과해야 합니다.

이 바위길에서는 산악회의 리본을 따라 이동했습니다. 눈이 많이 왔고, 조금 위험할 뻔했네요.

정상에 가까워지기 때문에 로프를 잡고 이동하는 구간이 2 군데 있습니다. 그렇게 위험하지는 않아요.

올라가서 한동안 조망하던 남해와 덕룡산 능선이 조금…

금세 트랭글에서 배지 획득 알림음이 울리고 도착한 동봉 정상…ㅋㅋ 아무도 없습니다.

서봉군이 동봉보다 12m나 높네요.동봉하여 블랙 야크의 도장 인증을 하려고 붙이면 2 개의 인증지가 나옵니다. 하나는 덕룡산-동봉 서봉, 다른 하나는 덕룡산-서봉… 잘못해서 서봉을 눌렀습니다.서봉을 인증해 준다고 해서 동봉사진을 올리면 안 될 것 같아 서봉도 다녀왔습니다. ㅠ.ㅠ

상봉 정상에서 바라보는 능선이 아주 좋습니다.

덕룡산 동쪽 봉우리에서 본 서봉과 가까운 곳에 우뚝 솟은 봉우리가 서봉, 그 뒤로 주작산과 멀리 두륜산이 보입니다. 서봉이는 눈으로 보기에는 먼 것 같은데 동봉에서 서봉까지 15분이나 걸렸습니다.

가기싫었지만 인증이 걱정되어 건너오게된 서봉…이동은 하지않지만 능선이 연결되어있는 주작산방향으로 덕룡산능선

그리고 되돌아보게 된 동봉된 방향

서봉에서 물 한 모금 마시고 바로 하산했어요.

하나 더, 팁을 건네주어 동봉–서봉 구간이 4족 보행 구간입니다.중간에 호치키스 하는 곳도 있고 로프도 잡아야 하는 구간도 있고…

심장이 약하신 분은 육족(무릎 발)보행이 가능한 구간입니다. 쫄깃쫄깃해서 좋지만 위험하기 때문에 혼자 다니시는 분은 조심해야 합니다.

설명처럼 작지만 눈으로 보는 규모는 정말 웅장했어요. 정상 능선 구간은 달마산의 능선처럼 탄력이 있어
하산하면 오후 2시.. 여름이면 근처에 있는 산을 더 찾아봤겠지만 오늘 여기서 끝내겠습니다.전라남도 강진군 도암면 월하2길 206 전라남도 강진군 도암면 봉황리 네이버 지도를 보면 만덕광업코스가 5월 중순까지 산불통제구간이네요.